scatter map은 지도에 산점도를 더한 지도그래프이다. 산점지도는 입력 데이터의 위경도 정보를 이용해 각 개체를 표식으로 나타낸다. 그림은 산점 지도를 이용해 2019년 기준 서울시 공공 체육시설 현황을 나타낸 그림이다.
산점지도는 특정 지역에 위치한 시설물의 분포를 확인할 때 활용할 수 있다. 또한 유형이나 그룹이 같은 개체는 그룹을 이용해 같은 색으로 표현할 수 있다.
산점지도는 위경수 변수만 있어도 그릴 수 있다 하지만 그림과 같이 각 위경도의 ㅌ ㅡㄱ징이나 의미를 함께 수집하면 보다 풍성한 해석이 가능하다.
bubble map은 지도 위에 버블 도표를 그리는 시각화 방법이다. 다만 버벌 지도를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위도, 경도 그리고 버블 크기 등 세 가지 변수가 필요하다. 이 외에도 위치명을 변수로 가지고 있다면, 이 역시 지도에 함께 나타낼 수 있다.
그림은 서울시에 속한 각 구의 인구 수를 버블 지도로 나타낸 것이다. 그림을 살펴보면 인구가 많은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을 알 수 있다. 가령 강북에서는 비교적 노원구, 은평구, 성북구의 인구가 많은 반면, 강남에서는 송파구가 다른 지역에 비해 인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. 이처럼 버블 지도는 다른 지역과 비교해 어떤 지표가 얼마나 많은지 혹은 작은지를 한눈에 나타낼 수 있다. 따라서 버블 지도는 '인구' '주택가격' 편의 시설 수' 등 지역별 특성을 비교할 때 매우 유용하다.
데이터
버블 지도를 그리기 위해서는 위도 경도 버블 크기 등 세 가지 변수가 있어야 한다. 또한 그림과 같이 지도상에 버블에 대한 설명을 붙이고 싶다면 '버블 레이블'을 활용할 수 있다.
그림은 그림의 버블 지도를 그리기 위해 사용한 데이터이다. 여기서 데이터 한 줄은 버블 하나를 나타낸다. 변수를 기준으로 살펴보자 먼저 IDNAME_KR 변수는 구 이름을 나타낸다. 이는 서울 시에 포함된 각 구의 이름을 값으로 가지고 있다. 그 다음 'TOT_POP' 은 각구의 인구 수를 나타낸다. 이는 버블 지도 그래프에서 버블 크기에 해당한다. 만약 LONG과 LAT은 경도와 위도를 나타낸다. 이는 버벌을 지도상 어느 위치에 나타낼지를 정하는데 필요하다.
0 Comments